기획/특집 > 8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목포의 중심!! ‘쇼핑천국-포르모’
/오지연
하당과 남악, 옥암신도시의 중심!

‘쇼핑천국-포르모’가 목포의 초 특급상권으로
부상하고 있어 목포시민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소비자 주권 강화, 브랜드 가치 증대, 유통산업의 디지털 가속, 퓨전화 경향 등 소비 트랜드의 변화에 의해 단순 buying을 위한 쇼핑에서 놀이, 관람 등 여가생활의 즐거움을 찾는 새로운 소비문화가 정착되고 있다.
이러한 신소비패턴은 주 5일근무제 도입이후 더욱 가속화 되고 있어 최근 유통업계들은 엔터테인먼트 기능(볼거리, 쉴거리, 즐길거리)과 쇼핑기능 (먹거리, 살거리)이 복합된 선진국형 쇼핑시설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신규 분양시장에 또한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시장변화에 힘입어 서울과 수도권에 분양중인 복합엔터테인먼트 쇼핑몰에 투자자들이 대거 몰리는 등 분양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목포에 한 차원 더 높은 개념을 적용, 쇼핑시설, 멀티플렉스 영화관, 위락시설, 게임존, 푸드코트, 유아놀이시설, 테마공원, 라이브존, 휘트니스클럽, 크리닉센터 등이 한곳에 운집된 차세대 쇼핑시설인 복합엔터테인먼트 쇼핑 스트리트 쇼핑천국-포르모가 2006년 8월 31일 사용승인을 득하고 입점을 시작하여 주목을 끌고 있다.
복합 엔터테인먼트 쇼핑 스트리트는 기존의 쇼핑몰과 달리 여러 동이 하나의 쇼핑거리를 이루고 있는 형태의 쇼핑시설을 뜻한다.
이러한 복합엔터테인먼트 쇼핑 스트리트는 목포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처음 선보이는 쇼핑시설로 유통 및 부동산업계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포르모 시행사인 진흥산업개발(주) 조홍연 대표이사는 “447만평 남악신도시 개발, 전남도청 이전, 78만평 옥암택지개발지구 개발, 목포 신외항, 대불공단, 자유무역지역 지정, 목포~상하이간 국제항로 정기 여객선 취항, 무안 국제공항개발, 삼학도 관광휴양지 개발 등 목포가 인구 50만의 국가전략도시로 발전하고 있지만 목포시민들이 가장 피부로 느낄 생활편의시설에 대한 발전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여 수익과 상관없이 최고의 시설을 제공함은 물론 다양한 브랜드를 유치하여 서울 명동에 부럽지 않은 쇼핑거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포르모에 입점한 프리머스 시네마는 cj그룹의 계열사로 국내 no1. 배급사인 시네마서비스와 god, 전지현, 설경구, 장혁 등 특급 연예인들을 보유하고 있는 싸이더스, 청어람, 아트서비스, 예전미디어, 코리아 픽쳐스, 넷마블 등 굵직한 계열사들을 보유하고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블록버스터를 만날 수 있으며 각 계열사와 연계한 매머드급 마케팅 파워를 갖추고 있어 타 상영관에 비해 고객 집객력이 더욱 강력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눈여겨 볼만한 내용은 기성세대를 위한 쇼핑공간이 함께 조성된다는 점과 지하1, 2층 약 6천여평의 주차장시설이 마련되어 있다는 점이다.
목포에는 지금까지 30~50대를 위한 쇼핑공간이 없었으며 기존 차 없는 거리 상권의 경우 주차공간이 없어 대부분이 광주로 쇼핑을 나갔다는 점을 감안할 때 포르모의 희소성과 경쟁력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포르모는 7만 여세대의 아파트가 밀집된 목포의 신중심 하당신도시 중심상권에 위치하여 소비력이 강한 30대이상의 기성소비자 유인이 용이하다.
특히 현대백화점의 최대고객으로 30대가 급부상하고 있으며 할인점인 이마트의 전체고객 중 49.7%를 30대가 차지하고 있는 등 현재 소비시장을 30대가 점령하고 있다는 점을 볼 때 포르모가 위치한 하당신도시 중심상권은 기존 차 없는 거리 상권에 비해 상권 활성화의 기대가치가 크다.
뿐만 아니라 향후 개발될 남악신도시, 옥암신도시의 중심에 위치하여 폭발적인 잠재수요를 가진 광역상권으로 자리 잡게 되어질 예정이다.
현재 쇼핑천국-포르모 상가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코오롱그룹의
fnc코오롱주식회사와 (보유브랜드-elord henrycottons head 1492miles timberland kolon sports) 코오롱패션주식회사 (보유브랜드-christian lacroix arpeggio j.polack spasso qua manstar ggio ll 등) 그리고 (주)캠브리지 (보유브랜드-캠브리지멤버스 캠브리지멤버스캐주얼 브랜우드 더슈트하우스 브랑카델리 등)
lg패션 (보유브랜드-마에스트로 닥스 헤지스타운젠트 tngt 애시워스 젠덴 알베로 라푸마등)과 제일모직 (보유브랜드-빈폴 빈폴골프 빈폴스포츠 빈폴레이디스 빈폴키즈 빈폴진 후부 로가디스 갤럭시등)등의 입점유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기존 스트리트몰의 기존상가 매장과 더불어 상설할인 아울렛상가도 입점 예정중이어서 목포대표상권 쇼핑천국-포르모의 활성화가 가시화 되고 있다

 
기사입력: 2007/01/30 [00:00]  최종편집: ⓒ 전남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