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버스공영제 업무 개선' 연간 3억원 이상 예산 절감 기대

전남신문 | 기사입력 2020/08/07 [13:47]

신안군 '버스공영제 업무 개선' 연간 3억원 이상 예산 절감 기대

전남신문 | 입력 : 2020/08/07 [13:47]

 

 신안군은 버스공영제 업무 개선으로 연간 3억원 이상 예산 절감효과를 기대하고 있다/사진=신안군 © 전남신문

 

신안군은 업무협약을 통해 전남버스운송조합 및 버스공제조합에 가입했다고 7일 밝혔다.

 

군은 버스공영제 업무 개선으로 보험료 절감은 물론 버스 전용 유류카드를 제작해 유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돼 연간 3억 원 이상의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신안군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전국 최초로 버스공영제를 전면 시행해 현재 76대의 공영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이에 공영버스 책임 및 의무보험에 가입함에 있어 그동안 일반보험사들의 높은 손해율을 이유로 신규 보험 가입 기피와 보험료 할증 적용으로 매년 높은 보험료를 지급하면서 재정 부담의 한 요인과 연중 매월 반복 발생되는 보험 계약갱신 방법 개선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군은 그동안 민간 버스운수업체를 조합원으로 한 버스운송조합과 지난 해 부터 수 차례 업무 협의를 거친 끝에 올해 3월 버스운송조합 이사회의 가입 승인을 받았다.

 

이와 더불어 지난달1일부터 신안군 공영버스에 대해 공제조합과 보험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연중 수시로 발생 되는 갱신업무를 연 1회로 간소화하고, 매년 보험료 할인 적용을 받아 예산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또 버스 전용 유류카드 제작을 마치고, 오는 13일부터 주유 시 유류카드를 사용해 1리터당 380원의 유가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어 투명성 확보는 물론 연간 3억원 이상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신안군 관계자는 "적극적인 업무 개선을 통해 절감된 예산으로 더 나은 주민 교통서비스 제공은 물론 버스공영제를 준비하고 있는 타 자치단체에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본 기사